본문 바로가기

카테고리 없음

맥(OSX)에서 한글 사전 설치 방법

맥에는 기본 내장 앱(app)으로 사전이 포함 되어 있습니다.
그것을 이용해서 사파리나 기본 내장 앱에서는 손가락 3개의 더블터치로 언제든지 사전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.
익숙해지면 정말!! 편합니다.

라이언(OSX LION)으로 패치가 되면서 사전 설치 방법이 달라진건 없습니다.
하지만 이렇게 글을 쓰는 이유는 늘 그랬듯
구글링 하여도 설치방법에 관해서 속 시원히 알 수 없었다는 점에 있습니다.

가장 자세하게 나와있는 글은 아마도 여기인 듯한데요.
stardict 공식 개발페이지가 닫겨 있어서 (최근 2011년 8월 이후) 사전 파일을 구할 수 없었을 뿐만 아니라
구글링해서 구한 사전들은 확장자명이 달라서 쓸 수 없었습니다.
하지만 tar.bz2 확장자명을 가진 파일을 구하신 분들을 위링크를 통해서 하실 수 있고
구하지 못하고 다른 확장자의 사전 파일이라던가 위 블로그를 따라하다가 실패하신 분들은 제 블로그를 이용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.

제가 구한 사전 파일의 확장자 명은 .dictionary 입니다.
이것은 무엇인가 하다가 우연찮게 기본사전의 파일들이 모두 같은 확장자명인 것을 발견하곤 설치방법 또한 간단하게 알 수 있었습니다.


기본 내장앱들의 저장위치는 사용자명/Library/Dictionaries 입니다.



간단히 드래그앤드랍으로 옮겨줍니다. -_- 끝입니다.
아 이런 것으로 블로깅한다고 뭐라하실지 모르지만 ㅠㅠ 제가 처음 찾아냈을 때 그 짜릿함이란...
저는 english-Korean dictionary를 이러한 방법으로 설치했습니다.

사파리에서 활용한 모습입니다. 잘뜨는군요!!!!
기본 사전앱 내에서도 잘 떠야만 이런 화면이 가능합니다.
그것은 후에 확인하도록 하구요!

그전에 다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tar.bz2 확장자명으로 사전파일을 가지고 계신 경우인데요.
tar라는 파일들을 모아서 bz2라는 압축스타일로 압축하였다는 뜻이라고 합니다.  

이 방법 또한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. 
(제가 아는 것이 없으니 쉬울 수 밖에 없습니다. :)
먼저 파일을 받아둡니다.
여기입니다.
3개의 파일이 보이실텐데.
사실 어떻게 쓰는지 잘 모르겠습니다. 1번째 파일과 2번쨰 파일은 아까 알려드린  링크를 이용하시면 되구요. 저는 또 가장 간단한 3번째파일 (DictUnifier.dmg : 현 1.1 ver)을 알려드리지요.

간단합니다. 파일을 실행시키면 app 파일이 나오게 되는데 간단히 실행시켜주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.
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여기서 파일위치만 설정해주시고 Convert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알아서 설치해줍니다.
대박! -_-  


여기서 설치한 한글 사전의 결과입니다. 문제 없이 잘되는군요!!(근데 왜 위키백과가 더 좋아보이냐;;)

영한 사전과 영영사전의 경우 영어단어를 찾기 했을 때  순서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
두개정도는 문제없지만 결과가 3-4개쯤 되는 순간부터 문제가 됩니다.
이럴 경우 자신이 선호하는 사전의 순서를 당겨줘야 합니다.

사전.app을 실행시킨 후 상단 탭에 사전-환경설정 입니다.
참 쉽죠잉~

사전파일을 못 구하신 분들은
댓글로 메일 주소를 적어주시면 보는대로 제한테 있는 파일에 한해서 보내드리겠습니다.
제가 가지고 있는 사전에 저작권 문제가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공유를 하지 않는다는 점.
또 용량 때문에 올릴 수 없다는 점 :)
댓글로 메일주소 적어주세요.